본문 바로가기
내맘대로 홈베이킹

호빵 만들기(feat.단팥호빵), 수제 팥앙금 으로 달지않게 겨울간식 추천

by 코냐♥ 2021. 1. 17.

오늘의 내맘대로 홈베이킹은

겨울간식의 최고봉

"팥호빵" 입니다요 :)

팥이 생기는 바람에 직접 수제팥앙금으로

호빵을 만들어보았어용 ^^

수제팥앙금 만드는 방법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페이지 보시면 되요~~

 

linalin.tistory.com/71

 

팥 삶는 방법, 수제 팥 앙금 만들기(간단 레시피)

언제부터인지는 모르겠는데, 빵, 도너츠, 호빵 고를때 팥앙금이 들어있는것으로 하나씩은 고르는 할매입맛인 저는.. 팥을 삶고 앙금을 만들어 보기로 했습니다! ㅋ ​  팥을 삶고 앙금을 만들다

linalin.tistory.com

 

자! 그럼 호빵만들기 들어갑니다앙 :)

전 꽃자매맘 님의 블로그를 보고 만들었어용 ㅎㅎ

레시피 추천합니당 :)

 

재료

( 8-9개 분량)

중력분 260g

설탕 26g

소금 4g

이스트 3g

베이킹파우더 4g

우유 160g

무염버터 12g(식용유 대체가능-ex. 포도씨유)

팥앙금 360g(약 45g 으로 소분)

종일호일 또는 머핀컵

면보

 

 

호빵이나 찐빵은 중력분으로 많이 사용하시더라고용~

중력분이 없으시다면 박력분과 강력분 섞어 이용하시면 됩니다!

1. 먼저 버터는 실온에 두어 말랑해지도록 합니다.

 

 

2. 체친 중력분에 설탕,소금,이스트,베이킹 파우더를

서로 닿지않게 각각 홈을파서 넣어준 후

골고루 섞어줍니다.

 

 

3. 잘섞은 밀가루에 우유를 넣어 가루분이

없어질 정도까지 섞어줍니다.

 

 

4. 어느정도 가루가 없어지고 한덩이로 뭉쳐지면

버터를 넣어 치대줍니다.(전 손반죽입니당 :))

 

 

저는 버터를 늦게 내놓아서 딱딱하길래

전자렌지에 살짝 돌렸더니 녹아버렸어요ㅠㅠ

그래도 맛에 지장은 없어용 ㅎㅎ

 

 

5. 위 사진처럼 표면이 매끈해질때까지

손반죽을 해줍니다.

 

 

6. 매끈해진 반죽을 분할하여 둥글리기 해줍니다.

저는 47-50g 정도로 분할했고 9개정도 나오더라고요!

 

7. 반죽에 비닐을 덮어 30분정도 실온에서 1차 발효해줍니다.

 

8. 발효되는동안 팥앙금을 45g 정도로 나눠둡니다.

미리 나누지 않고 반죽에 바로바로 넣으면서 하셔도

상관은 없어요! 미리 소분해두면 편하긴 해용 :)

 

 

9. 발효된 반죽은 밀대로 살짝 밀어서 펴준 후

팥앙금을 넣고 감싸줍니다.

이음새를 잘 꼬집꼬집하여 동그랗게 만들어주어요

 

 

10. 앙금을 잘 감싼 반죽은 종이호일이나 머핀컵을 펼쳐

그 위에 올리고 다시 2차발효 해줍니다.

1차 발효처럼 비닐을 덮고 30분정도 발효해줘요 ^^

 

 

저는 반죽중 일부는 미리 물을 넣어 끓여놓은 냄비에

체반에 올려 발효시켜 주었어요~

한꺼번에 찔수가 없었기에 선택한 방법인데

아주 좋아요 : )

다만 냄비뚜껑을 바로 덮게되면

뚜껑에 물방울이 맺혀 반죽에 떨어질 수 있기때문에

아래 사진처럼 뚜껑밑에 면보를 덮어주면 좋아요 :)

 

11. 발효된 반죽은 데워진 찜기에 15분정도 쪄주면 완성!

15분 정도 찐 후 뚜껑을 바로 열지말고,

10분 정도 뜸 들여주세요 :)

(바로 뚜껑을 열게되면 윗면이 쪼그라들 수 있어용ㅎ)

 

 

전 냄비가 좁아서 호빵 크기가 커지면서

서로 약간 붙었어요..ㅠㅠ

 

 

그래도 제법 호빵스럽쥬?ㅋㅋ

껍질도 벗겨져용ㅋㅋㅋㅋㅋ

 

 

반으로 가르면 요래 수제팥앙금이 ㅎㅎㅎ

 

 

팥앙금을 달지않게하고 통팥앙금으로 했더니

호빵맛보다는 찐빵맛이 느껴지긴 하더라고용~

시판 팥앙금으로 하면 정말 파는 호빵맛이 나올 것 같아요 :)

다음엔 팥뿐만이 아니라 야채나 피자호빵도 만들어 볼라구용!!!

맛난 레시피 알게해주신 꽃자매맘님께도 감사 ㅎㅎ

댓글